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구글폼 구글 설문지 만들기, 정말 쉬워요

by 에디터 린다 2021. 12. 28.

구글폼 구글 설문지 만드는 법

 

요즘 같이 비대면 만남이 더욱 증가하는 상황에서 구글폼, 구글 설문지는 나날이 더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구글폼을 사용하면 누구나 온라인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네, 다들 구글폼으로 구글설문지 작성해서 잘 활용하고 계신지요?

 

구글은 매우 글로벌한 사이트고, 알게 모르게 우리가 많이 활용하고 있는 사이트지만, 워낙 네이버와 카카오가 발달한 한국에서 생활하다 보니 어떨 때는 구글이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외국 사이트고, 기능성은 다양하더라도 네이버에 비해 투박한 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구글폼, 구글 설문지라고 하면 괜히 좀 어렵게 느껴지고 비즈니스적인 툴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알고 보면 정말 간단하고 쉬우면서 유용한데 심지어 무료인, 아주 기특한 서비스랍니다. 아래에서 구글설문지 접속 방법, 구글 설문지 생성 방법, 구글 설문지 작성 방법 등을 아주 자세히 소개해 볼 테니, 가볍게 살펴보세요. ^^

 

 

목차
구글폼 접속
구글 설문지 만들기
마무리 단계: 체크할 사항
완성! 설문지 보내기

 

 

 

 

 

 

 

 

 

구글폼 접속

구글폼에 접속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구글 메인 화면 상단 구글 앱 박스에서 찾아 들어가기 [하단 캡쳐 참고]

2.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해서 들어가기 [검색 키워드: 구글폼, 구글 설문지]

 

출처: 구글

 

 

 

 

 

 

 

 

구글 설문지 만들기

바로 위에서 안내한 대로 [설문지]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우리는 구글 설문지를 만들 때 두 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기본 템플릿을 활용하여 설문지를 만들 수도 있고, 내가 새 양식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1. 기존 템플릿 활용하여 설문지 만들기

2. 템플릿 활용하지 않고 설문지 만들기 [=새 양식으로 만들기]

출처: 구글

 

 

(1) 기존 템플릿 활용하여 설문지 만들기

출처: 구글

구글에서는 활용도가 높은 주제를 토대로 기본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게 개인, 업무, 교육이라는 3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꽤 상세하고 다양한 기본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네요. 보통은 기본 템플릿만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출처: 구글

반응형

기본 템플릿을 토대로 원하는 질문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하여 접속한 후, 우측 메뉴바에서 아래와 같은 상세 기능을 추가하여 내용을 수정 보완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 템플릿의 내용, 질문도 삭제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기능: 질문 추가, 질문 가져오기, 제목 및 설명 추가, 이미지 추가, 동영상 추가, 섹션 추가]

출처: 구글

 

 

 

(2) 템플릿 활용하지 않고 설문지 만들기

 기존 템플릿을 활용하지 않고 구글설문지를 만드시려면 아래와 같이 첫 화면에서 [내용 없음]이라고 소개된 코너를 선택하세요.

출처: 구글

 

기존 템플릿을 활용하지 않고 구글설문지를 만드는 것을 선택하셨다면, 아래 페이지가 첫 화면으로 보이실 것입니다. [제목 없는 설문지]라는 란에는 원하시는 제목을 입력하시고, [제목없는 질문]이라는 란에는 원하시는 질문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질문에 대한 답안은 기본적으로 [객관식 질문]으로 셋팅이 되어 있는데, 질문과 답안 형식 역시 수정이 가능합니다. 주관식으로, 단답형 답안으로 설정할 수도 있고 장문형 답안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외에도 파일 업로드, 직선 단계, 객관식 그리드, 체크박스 그리드, 날짜, 시간 등으로 답안 형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단계: 체크할 사항

구글 설문지 결과 보려면? 

보내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포인트는 [응답받기] 항목을 체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구글 설문지 작성 양식 상단 두 번째 탭의 [응답]이라는 탭을 클릭하시어 아래와 같이 [응답받기] 항목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반드시 체크하세요.

출처: 구글

 

 

 

 

 

 

 

완성! 설문지 보내기

설문지 보내기, 설문지 공유하기 단계만 남았습니다. 구글 설문지 질문 내용을 모두 작성하고, 응답받기까지 체크하셨다면 이제 설문 대상에게 설문지를 공유하셔야겠죠. 구글 설문지를 완성한 후 링크를 공유하는 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페이지 상단 우측의 [보내기]라는 보라색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옵션 창이 뜹니다.

 

출처: 구글

구글 설문지 링크 공유하기

공유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아이콘은 메일로 공유하기, 두 번째 아이콘은 URL로 공유하기, 세 번째는 HTML로 공유하기 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공유 방법은 URL로 공유하기일 것 같습니다. 카톡이나 댓글, 게시글에 URL을 올려서 바로 공유하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 메일로 공유하기
  • URL로 공유하기
  • HTML로 공유하기

공유 URL 주소가 긴 편이니, 조금 번거롭더라도 아래에 있는 옵션 [URL 단축]을 클릭하셔서 짧은 URL로 상대방에게 공유하면 좋을 듯 합니다. 아래 캡쳐 중 첫 번째 화면은 URL을 단축하지 않은 버전이고, 두 번째 화면이 URL을 단축한 버전입니다. URL을 단축하니 확실히 훨씬 깔끔하죠?

 

 

 

 


 

 

 

 

 

이제 구글 설문지를 작성하는 방법은 모두 알아보셨습니다. 좀 더 디테일한 옵션에 대한 소개는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하여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 포스팅에서 알아본 내용만으로 구글 설문지 기능의 대부분은 활용 가능하시니 어려워 마시고 한번 시작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