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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부동산

서부선 노선도, 서부선 차량기지

by 에디터 린다 2021. 10. 8.

 

서부선 도시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 (2021.08)

서부선 노선도, 서부선 차량기지

 

전략환경영향평가란?

계획 또는 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미리 조사 · 예측 · 평가하여 해로운 환경영향을 피하거나 제거 또는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제도

 

 

 

 

 

서부선 개요

◦ 시 점 : 서울특별시 은평구 새절역(6호선)
◦ 종 점 : 서울특별시 관악구 서울대입구역(2호선)

◦ 연 장 : 15.852km(입출고선 219.46m 포함)
◦ 정 거 장 : 16개소(환승 : 6개소, 일반 10개소)
◦ 차량기지 : 1개소(지하, A=14,200㎡)
◦ 터 널 : 12㎞210.40(NATM), 1㎞664.60(쉴드)

◦ 사업기간 : 2023년 ~ 2059년
◦ 공사기간 : 착공일로부터 6년(시운전 기간 포함)
◦ 운영기간 : 운영개시일로부터 30년

 

 

 

 

서부선 추진 현황

2008.08 : 서부경전철 민간투자사업 최초제안서(새절~장승배기 구간) 제출(두산건설 컨소시엄)
2009.10 :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2017.02 : 서부선 민간투자사업 제안 (가칭 서부경전철주식회사)
2020.06 : 민자적격성조사 완료 (B/C 1.05)
2020.12 : 민간투자사업 제3자 제안공고
2021.02 : 1단계 평가서류 제출
2021.04 : 2단계 평가서류 제출
2021.05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2021.07.29~08.13 :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심의(서면심의)
2021.08 : 평가항목 및 범위 결정내용 공개
2021.09 :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제출(예정)

 

 

 

 

서부선 노선도

◦ 주요경유지 :

새절역(6호선)~신촌역(2호선)~광흥창역(6호선)~여의도~노량진역(9호선)~ 장승배기역(7호선) ~ 서울대입구역(2호선)

서부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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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선 차량기지 및 입‧출고선 계획

◦ 본선 선형계획에 부합하고 본선으로의 입출고가 용이한 차량기지 계획 수립
◦ 차량 정비·세척·유치 등 차량기지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 가능한 설비 및 시설 계획
◦ 지하 차량기지 계획수립으로 지상 돌출 구조물 최소화 및 차량기지 상부 친환경 테마 공원 조성

 

서부선 차량기지
서부선 차량기지

 

 

 

전략환경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

 

 

 

서부선 차량기지

◦ 비교 1안
- 입·출고선 최소화 및 여의도공원 지하에 차량기지를 계획하여 환경영향, 토공발생량,
민원발생, 장래확장성과 시공성에서 가장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 비교 2안
- 비교 2안은 샛강 하천단면 축소 및 홍수위 상승, 주차장 손실보상, 공사중 통행로 폐쇄
및 이용자 민원발생으로 차량기지 건설 부적합 의견 제시
(서울시한강사업본부 운영총괄과 공문)

 

◦ 비교 3안
- 지구단위계획(서울시, 2020.10)수립 중, 3기 신도시 수도권 30만 가구 공급계획에 포함,
수협 개발예정부지 저촉, 수도자재관리센터 대체부지 확보 필요 등으로 협의 곤란

대안별 차량기지 위치

검토결과 비교 1안 선정

대안별 차량기지 위치

 

 

 

 

 

 

 

 

 

출처: 

서울시 보도자료

파일명 [2. 평가항목 및 범위 등의 결정내용 공개서(서부선 전략환경영향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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