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3기 신도시 총정리:: 위치, 분양 일정, 자격요건, 분양가

by 에디터 린다 2021. 11. 18.

    수도권 3기 신도시 청약    

3기 신도시 총정리

3기 신도시 위치, 

3기 신도시 분양 일정

3기 신도시 자격요건

3기 신도시 분양가

 

 

 


정부가 추진중인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의 일환으로 수도권 주택시장 및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계획한 공공주택지구가 개발 중입니다. 

3기 신도시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3기 신도시, 대규모 택지

현재 진행 중인 공공주택은 크게 두 갈래로 나눌 수 있습니다.

3기 신도시
출처: 3기 신도시 공식홈페이지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 / 남양주 왕숙2 / 하남 교산 / 인천 계양 / 고양 창릉 / 부천 대장 / 광명 시흥 / 의왕, 군포, 안산 / 화성 진안

>> 330만 ㎡ 이상

>> 서울 접근성 우수: 서울 경계에서 평균 1.3km 떨어진 곳에 위치

>> 광역교통대책 수립: GTX, BRT

 

대규모택지

과천 과천 / 안산 장상 / 인천 구월2 / 화성 봉담3

>> 100만 ㎡ 이상

 

 

 

 

 

 

3기 신도시 위치

3기 신도시는 2기 신도시보다 서울에 인접한 곳이 많고, 대부분 GTX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다만 공사가 진행 중인 GTX 노선은 GTX A뿐이고, 그마저도 빨라야 2024년 일부 개통이 목표라고 하죠. 삼성역까지 전구간 운행되는 것은 2028년부터라고 합니다.

3기 신도시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수도권 서부 외곽에서 서울역까지 가는 수요 정도는 커버할 수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삼성역 개통이 미뤄진 점은 아쉽습니다. 그래도 전체 GTX 노선 중에서는 진행 상황이 가장 빠르고, 엎어질 이슈도 없죠. 다른 GTX 노선들도 어서 착공하면 좋겠네요. 

 

 

 

 

 

 

 

3기 신도시 분양 일정, 사전 청약 일정

3기 신도시는 1차, 2차, 3차, 4차로 순차적으로 사전 청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11월 18일 기준 남은 기회는 3차 사전청약과 4차 사전청약이겠네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하남교산, 고양 창릉, 성남 지역 등이 아직 남아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 자격 요건이 되시는 분들은 꼭 청약해 보시면 좋겠네요. 

3기 신도시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공급물량이 많은 지역은 남양주, 파주운정 정도네요. 이렇게 표로 한눈에 보니 남양주 쪽 물량이 대단히 많은 게 느껴집니다. 사람들 선호도가 높은 과천 지역도 1.5 정도는 공급하니 적은 물량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3기 신도시 청약 자격

1. 신청자, 배우자 및 진계존속, 직계비속 전원 무주택

2. 주택청약종합저축(청약저축 포함) 가입자

3. 사전청약 당시 당해지역 또는 수도권 거주 중 (의무거주기간 확인 필요)

4. 지역우선 공급 비율: 

  • 66만 ㎡ 미만 택지지구 : 당해지역에 100% 우선공급
  • 66만 ㎡ 이상 택지지구 :
    1) 주택건설지역이 서울·인천인 경우 서울·인천 50%, 수도권 50%,
    2) 주택건설지역이 경기인 경우 해당 주택건설지역 30%, 경기 20%,
    수도권 50% 공급

5. 소득, 자산 요건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비율 100%~140% (가점 기준은 80%)

소득 요건과 자산 요건은 워낙 방대하니, 아래 3기 신도시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3기 신도시>사전청약안내>자격조건과 선정방식>소득자산기준

소득자격/요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월평균소득 기준 (4인 이상인 세대는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소득을 말함) 적용 주택유형, 공급구분, 2020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비

www.xn--3-3u6ey6lv7rsa.kr

 

 

신혼희망타운 입주 기본자격

신혼희망타운 입주 기본자격혼인 기간이 7년 이내 또는 6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무주택세대구성원(신혼부부), 혼인을 계획 중이며, 모집공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 혼인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무주택세대구성원(예비신혼부부), 6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한부모 무주택세대구성원(한부모가족)이다.

 
 
 

 

 

 

반응형

 

 

 

 

3기 신도시 예상 분양가

2021년 11월 17일 국토교통부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3기 신도시들의 추정 분양가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3기 신도시 지역 전부가 공개된 것은 아니며, 추정치일 뿐이지 확정 분양가는 아니라는 점 유의하세요. 추청분양가는 3.1억~7.0억이라고 합니다. 공급면적 및 위치에 따라 가격 차이가 보이네요. 

3기 신도시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대부분 3억~4억대이지만, (표에는 없는 지역이지만) 강남 접근성이 좋아 인기가 많은 성남 복정, 위례는 5~7억대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실제 분양가는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최종분양가는 사전청약 이후 1~2년 지난 본청약 때 확정됩니다.과거 사례를 보면 사전 청약 이후 본청약까지 평균 5년 정도 걸리고, 길게는 10년까지 걸렸기 때문에 그 사이 부동산 시장이 확 침체되지 않는 이상 분양가는 더 오를 것으로 보이네요.

 

 

 

 

 

 

 

사전청약 3차 지구 공급 일정

3기 신도시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12차 사전청약 당첨자는 3차 사전청약 당첨자로 선정이 제한되므로, 청약접수 당첨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사전청약 당첨시 재당첨 제한

사전청약에 당첨되더라도 본 청약 전까지 재당첨 제한을 적용받지 않으며, 본 청약 시점에 최종 입주여부가 확정되면, 재당첨 제한을 적용 받습니다. (다만, 이미 재당첨 제한이 된 경우에는 사전청약 신청도 제한됨)

 

아직도 현재진행 중인 2기 신도시

파주운정, 약주옥정, 평택고덕, 검단 등은 2기 신도시로 추진되었지만 아직 공정률/입주율이 낮은 상태입니다. 아직 개발이 마무리되지 않은 2기 신도시도 잘 보살펴 가며 공급이 진행되어야겠네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강북횡단선·목동선 추진 현황, 개통시기(2021.09)

서부선 노선도, 서부선 차량기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