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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부동산

강북횡단선·목동선 추진 현황, 개통시기(2021.09)

by 에디터 린다 2021. 10. 11.

 

서부권역 교통환경 개선 특별위원회

강북횡단선·목동선 추진 현황, 개통시기(2021.09)

도시교통실 주요현안 업무보고(2021.09.10)

 

 

 

 

강북횡단선·목동선 추진 현황

도시철도 서비스 소외지역인 서남·서북·동북권 연결 노선을 구축 하여 열악한 대중교통 환경 개선 및 지역균형발전 도모

2021년 10월 현재 예비타당성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어 있음

 

<예타 대상사업 선정 이후 추진 절차>

강북횡단선, 목동선 향후 추진 일정

 

 

 

 

 

강북횡단선 노선도

강북횡단선은 동쪽으로는 청량리, 서쪽으로는 5호선과 연결되는 노선으로, 경제적 타당성 최소 기준을 만족하되, 지역균형발전 효과가 높은 노선으로 평가됩니다. 강북의 9호선이라는 별칭을 가진 강북횡단선은 강북을 변화시킬 노선으로 기대됩니다.

 

 

강북횡단선

구간: 청량리역~목동

규모: 연장 25.72km, 정거장 19개소

사업비: 20.844억

경제정타당성(B/C): 0.87

 

강북횡단선 노선도 (안)

주요 경유지:

목동, 등촌동, 월드컵경기장, 가재울뉴타운, 명지대, 서대문구청앞, 홍제, 상명대, 평창동, 국민대, 정릉, 길음, 종암, 월곡, 홍릉, 청량리

 

 

여러 노선이 지나가는 주요 지역과 연결되기 때문에 환승하기 굉장히 편리해지겠지요. 

상대적으로 교통 인프라가 부족했던 평창동과 부암동 일대의 교통 편의성이 크게 증가되겠네요.

 

그리고 서대문구, 은평구는 도심과 가깝기는 하지만 환승 연계가 부족한 지역이 많았는데,

강북횡단선이 생기면 지리적으로 가까웠지만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기 불편했던 지역들을 쉽게 오갈 수 있겠어요.

 

 

 

 

 

 

 

 

목동선 노선도

양천구의 신월동, 신정동, 목동과 영등포구의 당산역을 이어주는 노선으로, 2호선 9호선과 환승되는 9호선과 연계되어 강남 직결 효과가 기대됩니다. 목동은 누구나 인정하는 좋은 동네이지만, 철도교통과 도로교통이 아쉬운 측면이 있었는데, 목동선이 계획대로 잘 추진된다면 단점 없는 동네가 되겠네요. 

 

 

 

목동선

구간: 신월동~당산역

규모: 연장 10.87km, 정거장 12개소

사업비: 11,692억 원

경제정타당성(B/C): 0.88

목동선 노선도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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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경유지:

신월역, 신월사거리역, 서서울호수공원역, 오솔길실버공원역, 신곡시장역, 서부트럭터미널역, 신트리공원역, 양천공원역, 오목교역 - SBS - 목동종합운동장역 - 당산역

 

 

 

 

 

 

 

 

개통시기

철도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수행 기간은 12개월~18개월인데, 조사단 선정 등의 기간까지 포함하여 통상 2년 정도로 예상합니다. 강북횐단선과 목동선은 2021년 8월에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선정 소식을 전했으니, 내년에는 예타 결과가 나와 주겠죠? 많은 전문가들이 2023년 착공, 2028년 개통으로 추측하고 있다는 점,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출처:

제302회 시의회 임시회 서부권역교통환경 개선특별위원회

도시교통실 주요현안 업무보고(2021.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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