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인천시, 서울2호선 청라 연장 밑그림

by 에디터 린다 2021. 11. 27.

    부동산 교통 소식    

인천시, 서울2호선 청라 연장 밑그림

서울2호선 청라 연장

서부광역철도

청라 교통 호재제4차 국가철도망

 

 

 

 

오늘 포스팅에서는 서울 2호선 청라 연장 이슈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지난번 4차 국가철도망 전국노선도에 대해 리뷰할 때 서울 2호선 청라 연장 진행 현황, 예상 노선도가 궁금했었거든요.

관련글제4차 국가철도망 전국노선도 @한국철도공사 오피셜 (2021.11 기준)

 

제4차 국가철도망 전국노선도 @한국철도공사 오피셜 (2021.11 기준)

코레일 한국철도공사 공식 발표   제4차 국가철도망 전국 노선도 고속철도 한국철도공사 기획조정실 자료 부동산 재테크철도 수혜지역 철도 교통은 부동산 시장의 가장 큰 호재 중 하나로 여겨

piaozhao.tistory.com

 

 

 

서울2호선 청라연장선?

출처: 인천시

서울2호선 청라연장선은 서울 홍대입구역에서 출발해 부천 대장신도시(원종홍대선)를 거쳐 인천 청라국제도시까지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인천시 자료에 의하면 구상안은 위와 같습니다.

 

 

 

 

 

히스토리 & 현황 (Feat. 평면 환승)

원안인천시는 당초 서울2호선을 홍대입구역과 신도림역에서 직접 청라까지 연장하고, 서울 양천구에 있는 신정 차량기지를 청라로 이전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그러나 서울시와 협의 끝에 차량기지 이전이 무산되며 사업이 지연됐고, 이후 직결방식에서 환승 방식으로 변경해 사업을 재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앞으로 시계 외 도시철도 및 광역철도 연결은 직결 운영이 아닌 평면 환승을 원칙으로 할 예정이라고 밝힘

 

 

서울시, “서울 시계 외 광역 철도 연결, 평면 환승 원칙으로”

서울 도시철도 연장 및 광역철도 추진 원칙 마련연장시 ‘평면 환승’ 원칙…앞으로 재정 부담 없는 ‘직결 연장’ 없어

www.thedrive.co.kr

평면 환승이란?

평면 환승(平面 換乘)은 환승역에서 서로 다른 두 노선이 같은 승강장에서 만나, 환승할 때 계단을 오르내릴 필요가 없이 같은 승강장에서 환승하는 것을 의미 (출처: 위키백과)

 

 

용역 심의 통과

포스팅 작성일 기준 최신 소식은 서울 2호선 청라 연장 사업의 용역 심의가 통과됐다는 소식입니다. 인천시 용역심의위원회는 2021년 10월 18일 ‘서울2호선 청라 연장 사업화방안 수립용역’을 원안가결했다고 합니다. 

 

 

 

 

 

 

대장홍대선과의 상관 관계

서울 2호선 청라연장 사업은 공문이든 뉴스든, 항상 대장홍대선과 함께 언급됩니다. 대장홍대선이 원종홍대선의 선행 사업에 해당하기 때문이죠. 대장홍대선은  2016년 수립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처음 반영된 후(당시: 원종~홍대 노선), 차근차근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최근에 민자적격성 심사에 통과하기도 했죠.

대장홍대선 노선도



 

 

 

반응형

서울 2호선 청라 연장 노선

청라~작전~홍대~신도림

출처: 인천시

공문이나 미디어에 언급되는 노선은 위와 같습니다. 포스팅 앞머리에 첨부했던 사진인데요. 자세히 보시면 결국 저 노선이 어떻게 연결된다는 말인지 갸우뚱하시지 않나요? 노선 자체는 굉장히 좋아 보이는데, 운행 방식이 궁금한데 제대로 된 정보를 찾지 못했습니다.

 

궁금한 부분...

2호선은 순환 노선이고, 신도림~까치산 구간은 지선 구간인데 화곡에서 갈라진다는 말일까요? 5호선 동쪽 구간처럼 두 갈래로 나눠지는 것처럼요.

 

아니면 청라 2호선 연장 사업의 선행 사업이 대장홍대선이라고들 말하는 것을 보니, 대장홍대선의 종점인 대장까지만 노선을 깔고, 나머지 구간은 대장홍대선을 활용한다는 말일까요..? 이것도 중간에서 환승을 통해 연장시키는 건지, 종점인 청라에서부터 홍대까지 쭉 타고 갈 수 있게 만든다는 건지...

 

여려 공문, 뉴스를 참고해 보아도 아직은 방향성을 알 수가 없었습니다. 어차피 확정안이 아니긴 하지만 보통 어느정도는 예상안을 따라가기 마련이라 예상노선도, 운행 방식이 참 중요한데 말이죠. 혹시 추진 방향에 대해 이미 나와 있는데, 제가 놓친 거라서 포스팅 내용을 바로잡아야 하는 거라면 꼭 덧글로 알려 주세요!

 

 

 

 

민자 사업? 국비 사업?

서울 2호선 청라 연장 사업과 대장홍대선은 민자 사업입니다. 만약 국비사업으로 전환되면 예타가 필요해지니 시간이 많이 소요되겠지만, 민자사업으로 추진 중이니 속도감 있는 추진을 기대해 볼 수 있겠네요. 철도교통 소외지역과 신도시를 두루 거치는 매력적인 노선이라 기대가 큽니다.

 

다만, 청라국제도시에 이미 공항철도(인천공항~청라~계양~홍대) 노선과 중복되는 구간이 있다는 점은 생각해 보아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대장홍대선은 서부광역철도라고도 불리는데, 노선이 청라까지 연장되면 과연 광역 철도가 되긴 하겠군요. 선행 사업인 대장홍대선이 민자적격성 심사를 통과했으니, 후행 노선인 청라 연장도 잘 진행되면 좋겠네요. 

 

 

 

대장홍대선 추진 일정

참고로, 서울 2호선 청라 연장 사업의 선행 사업인 대장홍대선의 추진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으니 아래 표 중 첫 단계는 넘었네요~

 

관련글대장홍대선, 원종홍대선 노선도, 개통 시기 @민자적격성 통과

 

대장홍대선, 원종홍대선 노선도, 개통 시기 @민자적격성 통과

대장홍대선   대장홍대선, 원종홍대선 노선도, 개통 시기 KDI 민자적격성 통과 원종홍대선, 대장홍대선대장홍대선 노선대장홍대선 착공대장신도시 대장홍대선은 부천 대장과 서울 홍대 20㎞ 구

piaozhao.tistory.com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제4차 국가철도망 전국노선도 @한국철도공사 오피셜 (2021.11 기준)

대장홍대선, 원종홍대선 노선도, 개통 시기 @민자적격성 통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