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제4차 국가철도망 전국노선도 @한국철도공사 오피셜 (2021.11 기준)

by 에디터 린다 2021. 11. 26.

제4차 국가철도망 전국노선도

    코레일 한국철도공사 공식 발표    

제4차 국가철도망 전국 노선도

고속철도

한국철도공사 기획조정실 자료

부동산 재테크철도 수혜지역

 

 

 

철도 교통은 부동산 시장의 가장 큰 호재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움직이지 않는 부동산의 입지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이죠. 지난 공청회 등에서 이미 발표된 노선들이라서 새로울 것은 없지만, 이번 한국철도 공사에서 오피셜로 공개해 준 지도를 통해 미래 철도 노선을 좀 더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겠네요. 

 

 

 

 

 

전국

전국적인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고 하지만, 그래도 확실히 수도권 쪽 노선들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이 보이네요. 전라도와 경상도 간 철도 교통이 상당히 불편했는데, 광주 대구 단선전철을 설계 중이군요. 경전선 진주 광양 전철화는 몰랐던 부분인데 반가운 소식이네요. 강원도-경상도 연결 교통도 상당히 좋아지겠고요.

제4차 국가철도망 전국노선도
출처: 한국철도공사

 

 

 

 

 

수도권

수도권은 워낙 철도가 복잡 다양하게 얽혀 있다 보니, 한 페이지 더 첨부되어 있네요. 아래에 표시된 선들이 모두 확정 철도 노선은 아니니 색깔별로 노선 구분하시며 꼼꼼하게 살펴보셔요. 좌측 하단의 [범례]를 참고해 주세요.

 

빨간색: 시공 중

파란색: 설계 중

점선: 추가 검토대상

제4차 국가철도망 전국노선도
출처: 한국철도공사

 

제가 가장 기대되는 노선은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노선입니다. 현재 신분당선 신사역 개통은 2022년 5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신사역 개통 구간은 신분당선 용산~강남 복선전철 사업 구간(7.8km) 중 1단계에 해당하는 구간입니다. 신분당선 신사역이 개통하게 되면 신분당선과 3호선이 연결되면서 수원, 광교, 용인, 분당, 판교 등 수도권 동남부 주민들 및 홍제, 불광, 일산 등 서북부 3호선 라인의 주민들의 강남 지역 접근성이 한층 개선됩니다. (신분당선을 독바위~은평뉴타윤~일산까지 연장하는 신분당선 서북부 3단계는 현재 재계획 중입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신분당선 신사역 개통시기 @신분당선 연장 효과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신분당선 신사역 개통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노선도 신분당선 신사역 개통 시기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효과 신분당선 연장 노선도 신분당선 강남~신사~용산 구간 연장

piaozhao.tistory.com

 

 

 

 

반응형

수도권 서부

서부권이 워낙 경기 남부, 수도권 동부에 비하여 철도 교통이 열악했던 만큼 시공, 설계, 검토 중인 노선 역시 대단히 많았습니다. 서부 지역에 꽤 규모 있는 업무 지역이 있었던 것에 비해 철도 연계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지요. 추가 검토대상으로 표기된 서울 5호선 연장, 서울 2호선 청라 연장 사업이 상당히 궁금하네요. 알짜배기 노선인 2호선과 5호선이 연장되면 대단히 큰 호재이니까요.

 

5호선은 김포공항, 여의도, 광화문, 종로, 을지로, 동대문, 왕십리 등 주요 지역들을 지나고,

2호선은 골라서 언급하기도 힘들 정도로 모든 주요 지역을 지나는 순환 노선입니다.

 

다만 궁금한 것은 서울 2호선 홍대입구~청라 연장이 어떤 식으로 연결될 것인가입니다. 2호선은 순환노선이기 때문에 2호선 까치산 노선처럼 지선 형태로 가려나요? 그럴 경우, 같은 호선이지만 결국 갈아타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갈아타는 역이 홍대입구라는 점에서 불편함은 많이 상쇄될 것 같습니다. 홍대입구역은 2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이라는 세 개 노선이 지나는 역이기 때문입니다.  

제4차 국가철도망 전국노선도
출처: 한국철도공사

설계 중인 노선 중 대장홍대선, 원종홍대선도 큰 관심을 받고 있죠. 원래는 원종홍대선으로 추진되던 대장홍대선은 대장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으로 방향을 선회하면서 더욱 경제성을 확보하게 되어 나름 순항 중입니다. 이 노선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 여러 자료를 첨부해 가며 심층적으로 다루었느니 관심 있으신 분은 살펴보셔요.

 

대장홍대선, 원종홍대선 노선도, 개통 시기 @민자적격성 통과

대장홍대선   대장홍대선, 원종홍대선 노선도, 개통 시기 KDI 민자적격성 통과 원종홍대선, 대장홍대선대장홍대선 노선대장홍대선 착공대장신도시 대장홍대선은 부천 대장과 서울 홍대 20㎞ 구

piaozhao.tistory.com

 

 

 

 

 

 

 

 

함께 읽으면 좋은 글

3기 신도시 총정리:: 위치, 분양 일정, 자격요건, 분양가

3기 신도시 하남교산 신도시 사전청약 총정리, 일정 및 분양가

3기 신도시 과천주암 신도시 사전청약 총정리, 일정 및 분양가

대장홍대선, 원종홍대선 노선도, 개통 시기 @민자적격성 통과

서부선 노선도, 서부선 차량기지

강북횡단선·목동선 추진 현황, 개통시기(2021.09)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