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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홍대선, 원종홍대선 노선도, 개통 시기 @민자적격성 통과

by 에디터 린다 2021. 11. 21.

    대장홍대선    

대장홍대선, 원종홍대선 노선도, 개통 시기

KDI 민자적격성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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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홍대선은 부천 대장과 서울 홍대 20㎞ 구간을 잇는 전철선입니다. (원종홍대선의 종착역이 대장으로 연장되어 대장홍대선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대장홍대선 사업은 2016년 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에 포함되었으나, 노선과 차고지, 재원분담 등을 이유로 사업추진이 지지부진하다가, 대장 신도시 조성 계획이 추가되면서, 대장 신도시까지 노선을 연장하는 안으로 수정하며 사업이 탄력을 받아 빠르고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대장홍대선 착공 시기

대장홍대선은 2023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1년 올해 민자적격성 검사가 끝나고, 국회 승인, 제3자 공모절차 등을 밟은 후 실시설계가 예정대로 된다면, 2023년~2024년에 착공 가능할 것이라고 정상기 서울시의원이 2021년초에 인터뷰를 해 주셨네요. 계획대로 민자적격성 검사가 해를 넘기지 않고 통과되었으니, 남은 절차도 빠르고 순조롭게 진행되면 좋겠습니다. 

 

 

 

 

 

대장홍대선 개통 시기

대장홍대선은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입니다. 나라에서 강력 추진 중인 3기 신도시 교통 대책과도 연관된 부분이며, 민자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부분이라 개통 시기가 크게 지연되지는 않으리라 예상됩니다. 대장홍대선이 개통되면 대장 신도시뿐만 아니라 바로 위쪽의 계양 신도시의 교통 편의성도 증가합니다. 계양-대장 S-BRT도 추진 중이기 때문에 계양에서 S-BRT를 타고 빠르게 대장 지역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계양역에는 이미 공항철도와 인천1호선이 기존에 있어서 교통 낙후지역은 아니지만, 접근 가능한 노선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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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홍대선 노선

출처: 땅집고

대장홍대선은 부천 대장 신도시~원종역~화곡~홍대를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전체 10개역 중 6개 역이 환승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파급력이 매우 큰 노선이 될 것이라 기대됩니다. 역사의 위치는 실시설계가 진행될 쯤에 구체적으로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하지만 위 노선을 크게 벗어나지는 않으리라 예상됩니다.

 

대장홍대선 환승역

원종: 소사대곡선 

신월: 목동선 

화곡: 5호선 

가양: 9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 공항철도, 6호선, 경의중앙선

홍대입구: 2호선, 공항철도

 

 

특히 원종역은 부천시 오정동에 신설될 예정인데, 기존에 지하철이 없던 지역이라 해당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성이 크게 증진될 것으로 보입니다. 원종역은 대장홍대선뿐만 아니라 소사대곡선도 예정되어 있는 곳입니다. 소사대곡선은 2023년 1월 전 구간 개통 예정되어 있으며, 소사~부천종합운동장~고양 대곡을 잇는 노선이라 1호선, 7호선, 3호선을 환승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한강 하저터널 공사로 인해 사업이 지연되긴 했지만, 2023년 개통은 무리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2022년 상반기 소사~원종역 구간은 선개통 추진 중이라고 하네요.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은 대곡~소사 복선전철 사업의 한강 하저를 통과하는 연장 2.7km의 쉴드TBM터널*을 성공적으로 관통했다고 11일(목) 밝혔다.    

* 상선과 하선을 분리하여 축조된 터널로서 원통형 커터 날을 회전시켜 암반을 잘게 부숴 수평으로 굴진한 후 콘크리트 구조물(세그먼트)을 조립해 터널을 시공하는 공법

 

 

 

 

 

 

 

대장홍대선, 소사대곡선, 서부선, GTX들이 개통되면 교통사각지대가 많았던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 인프라가 획기적으로 개선되겠네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수도권 광역철도 신규 사업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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