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광역버스 노선 대폭 확대,
준공영제, 2층 전기버스
수도권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광역버스로 출퇴근하시는 분들도 참 많죠. 어떤 지역은 지하철보다 광역버스 노선이 훨씬 접근성이 좋아서 출퇴근 때마다 광역버스가 꽉 채워진 상태에서 운행되고는 합니다. 광역버스는 노선 자체는 괜찮지만 배차 간격이 너무 길어서 실제 이용자들 입장에서 굉장히 불편함이 컸는데요. 이제 2022년부터는 광역버스 노선이 대폭 확대되고 증차된다고 합니다.
예산적인 측면에서 보면, 광역버스 예산이 기존 2021년(99억) 대비 4.3배로 증액하여, 2022년 광역버스 예산은 426억 원이라고 하네요.
광역버스 준공영제
일반 광역버스와 M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추진된다고 합니다. 광역버스 준공영제란, 광역버스를 국가가 직접 관리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운송적자를 재정으로 지원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재정 지원: 국가 50%, 지자체 50%)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현재 2020년에 9개 노선, 2021년에 18개 노선을 선정하여 운행 개시 중인데, 2022년에는 74개 노선을 추가로 선정하여 총 101개 노선을 운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퇴근 시간대 증차 운행
출퇴근 시간대 차내 혼잡도가 높거나 배차 간격이 긴 노선에 전세버스를 활용해 증차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증차 운행에 투입되는 전세 버스 임차료에 운송 수입금을 제외한 금액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아래 표는 2021년 증차 운행사업 추진 현황표입니다. 경기도 대부분의 지역에 증차 운행이 시행 중인 거 같은데, 인천, 일산, 파주 쪽은 보이지 않네요. 이미 노선이 충분해서인지, 아니면 지하철 노선이 충분해서인지 이유는 잘 모르겠군요.
2층 전기버스 도입
예전에 강남역에서 경기도 쪽으로 나갈 때 2층 버스를 타 보았던 기억이 나네요. 한번에 많은 승객을 운송할 수 있는 수단인데, 한 대당 가격이 높다 보니 일부 지자체에서만 운행 중이었습니다. 이번에 국토교통부 보도자료를 보니 이러한 2층 전기버스도 더욱 적극 도입하여 출퇴근길 광역 교통을 개선시킨다고 합니다.
2층 전기 광역 버스는 현재 25대가 운행 중입니다. 아래 표에 나와 있듯, 아직 2층 전기버스가 운행되고 있지 않은 지역도 있습니다. 2022년 말까지 2층 전기버스 총 35대를 추가 도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난번에 남양주 지역 교통 관련 글을 작성해서 그런지, 아래 표에서도 남양주 지역이 눈에 띄네요. 남양주 관련 글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도 참고해 보세요.
남양주 광역 급행 2층 전기 버스, M2323 노선도, M2352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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