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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부동산

한강변 더블역세권 당산역 일대 개발 계획 알아보기

by 에디터 린다 2022. 7. 30.

 

한강변 더블역세권 

당산역 일대 개발 계획 알아보기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 당분간은 한강변 지역 위주로 공부를 해 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향후 5년 동안은 분명 한강 르네상스, 지천 르네상스 관련해서 개발 계획들이 많이 세워지고 실제로 실행까지 이어질 텐데,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기 전에는 개발 계획이 전혀 보이지 않거든요. 

 

현재 진행 중인 개발 계획들을 살펴보면, 해당 지역이 단순히 재건축 재개발 이슈만 있느냐, 아니면 다른 방면에서 서울시가 좀 더 전략적으로 육성해 줄 것이냐를 가늠해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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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첫 번째로 포스팅한 곳은 한강과 안양천을 끼고 있는 9호선 선유도역 일대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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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변 9호선, 2호선 더블역세권 당산역

+월드컵대교, 성산대교, 양화대교, 서부간선도로, 내부순환도로

+ 당산역과 바로 연결되는 올림픽 대로 환승정류장

기존 1984년 2호선이 개통한 이래로 쭉 교통의 중심지 역할을 해 온 당산역 일대가 2009년 9호선이 개통하며 교통 기능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9호선이기만 해도 인기가 많은데, 당산역은 9호선 급행 정차역이기까지 하거든요. 지하철 교통은 물론 도로교통도 매우 빼어납니다. 아직 예타를 통과하지는 못했지만 경전철 목동선이 정차하는 역이기도 하고요. 향후 목동선까지 개통하고 나면 3개의 노선이 지나가는 트리플 역세권이 되겠어요.

출처: 내손안에 서울

그렇다 보니 경기, 인천 지역에서 서울로 들어가는 관문 도시 역할까지 하고 있지요. 서울시에는 이 점에 주목해 당산역 부근 올림픽대로에 다아산역과 바로 연결되는 환승정류장을 만들어 이용객의 편의와 지역의 교통 기능을 한 차례 더 정비해 주었습니다. 광역버스들 때문에 번잡스러운 느낌이 있던 당산역 일대가 많이 좋아졌겠네요.

 

 

 

여의도 옆세권, 여의도 개발 수혜지

당산은 다른 지역에 비해 교통, 일자리, 인프라가 충분해서 그자체로도 좋은 지역이지만, 바로 옆 도보권이 여의도가 있어 여의도 옆세권이라 여의도 개발 호재를 모두 흡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더욱 높습니다.  

출처: 2040 서울플랜

 

 

 

 

 

한강공원의 희소성

서울에서 한강공원이 위치한 지역은 광나루, 잠실, 뚝섬, 잠원, 이촌, 반포, 망원, 여의도, 난지, 강서, 양화입니다. 당산역 일대는 양화한강공원과 여의대 일대 공원을 모두 이용할 수 있지요. 그리고 서울시에서는 한강 수변공간 중에서도 여의도, 이촌 한남 옥수, 반포 압구정, 서수 지역을 전략 육성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출처: 2040서울플랜

 

 

 

 

당산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구역

영등포구 지구단위계획구역은 선유도 당산역 일대, 그리고 영등포구청역 일대를 중심으로 수립되어 있습니다. 당산역 일대의 당산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은 2019년에 결졍변경고시되었는데요. 아래의 좌측 사진은 영등포구 지구단위계획구역이고, 우측 사진은 당산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입니다. 

출처: 영등포구 지구단위계획

 

 

국회대로 지하화, 상부공원화

당산동을 가로지르며  지역을 번잡스럽게 했던 국회대로가 2024년 6월까지 지하화됩니다. 지하화 사업은 2015년말부터 열심히 공사를 진행 중이죠. 원래 도로가 있던 상부 자리는 공원이 조성된다고 하는데요. 서울광장 8배에 달하는 면적의 선형공원이 생기는 거라고 합니다.

 

 

 

각종 정비사업

서울 영등포구는 한강 이남 지역 중 대표적인 구도심이자 노후 주거지입니다. 그나마 당산역 아래부분에서 우측은 비교적 오래되지 않은 대단지 아파트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좌측은 대부분 소규모 단지였지요. 하지만 가격을 살펴보면 결코 당산역 좌측 소규모 단지들이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니, 대부분이 재건축 진행 중이더라고요. 소규모 단지라도 입지가 좋다 보니 재건축을 추진하기 수월한가 봅니다. 당산역 부근만 다루려고 했는데, 정비 사업이 워낙 많다 보니 영등포구청역 가까이에 있는 단지들도 언급하게 되네요. 

  • 유원2차 재건축: 84년 준공, 현재 410세대, 조합설립인가(18.08)
  • 양평 현대2차 재건축
  • 당산 현대3차 재건축: 88년 준공, 현재 509세대, 예비안전진단 동의서 징구 완료
  • 유원 1차 재건축: 83년 준공, 현재 360세대, 관리처분인가(22.04), 22년 하반기 이주 철거 예정 
  • 당산 현대2차 재건축: 조합설립인가 2020.12.24
  • 6가 신속통합 개발

 

 

정비사업 활발한 당산동…재건축·리모델링으로 새 아파트 기대감 솔솔

[전문가 현장진단]

www.mk.co.kr

 

 

 

 

목동선 경전철

양천구의 신월동, 신정동, 목동과 영등포구의 당산역을 이어주는 노선으로,  12개의 정거장으로 이루어집니다. 목동선은 지하철 교통이 열악한 신월동 신정동 일대에 가장 호재인 노선이긴 하지만, 당산 입장에서도 좋은 노선입니다. 이미 가까운 목동이지만, 목동의 교육 인프라를 좀 더 편하게 누릴 수 있는 수단이 하나 더 추가되는 것이니까요. 영등포구에서는 양천구에 비해 너무 영등포구에 정차역이 적다며, 선유사거리역을 추가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는데, 어떻게 추진될지 궁금하네요. 선유사거리 부근은 도합 4000가구의 아파트 단지, 초중고등학교가 몰려 있는 지역이라 역이 신설되면 확실히 이용객 수는 훨씬 늘어날 것 같거든요. 하지만 서울시는 경제성이 낮아 추가 신설이 어렵다고 입장을 밝혔다고 하네요. 목동선 예타 결과는 22년 하반기에 발표되지 않을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신월역, 신월사거리역, 서서울호수공원역, 오솔길실버공원역, 신곡시장역, 서부트럭터미널역, 신트리공원역, 양천공원역, 오목교역 - SBS - 목동종합운동장역 - 당산역

 

 

 

 

 

상업시설, 지식산업센터 다수

당산 디마크

출처: 당산 디마크

지구단위계획구역의 일환으로 당산역 일대에 상업시설, 업무시설이 들어서고 있습니다. 디마크 당산은 롯데건설이 시공사로 참가한 주상복합 건물로, 썬큰형 구조에 체류형 멀티플렉스 형태로 지하 7층~지상 25층짜리 건물로 설계된다고 합니다. 상가는 지하1층~지상 3층 사이에 조성되고 상층부는 오피스텔로 구성된다고 해요. 키 엔터테인먼트 시설로 영화관이 입점된다고 하네요. 완공 예정 시기는 2025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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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등포 데이터센터

그리고 (구)대한제분부지는 영등포 데이터센터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2021년 11월에 착공하여 한창 공사 중이고요. 2024년 5월 준공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대건설이 시공하는 지하 4층, 지상 10층 규모의 건물입니다. 

 

 

 

(구)이화산업부지 개발

(구)이화산업부지는 지식산업센터 조성된다고 합니다. (구)이화산업부지의 지식산업센터는 당산역에서 도보3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완공 시 영등포구 지신산업센터 대장주가 될 거라고 하네요. 하지만 해당 부지가 아파트 사이에 위치하고 있어 일조권이나 조망권 문제는 어떻게 해결될지 모르겠네요. 해당 부지는 반도보라빌 아파트와 유원 제일2차 아파트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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